관리 메뉴

지식을 연주하는 사람

리더로서 성장하기 위해 생각해봐야 할 것들 본문

Ph.D Course/Thinkings

리더로서 성장하기 위해 생각해봐야 할 것들

지식 연주가 Knowledge Designer 2015.06.14 04:02

최근 저는 리더십을 경험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얻었습니다. 두루뭉실했던 것이 조금은 명료하게 정리되었기에 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시니어보다는 주니어레벨에서의 경험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리더로서 성장하기 위해 생각해봐야 할 것들>


첫째. 나를 잘 알아야 합니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아는 것은 중요한 가치 기준이 됩니다. 스스로의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안다는 것은 조직을 구성할 때 어떤 사람과 함께 해야하는지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자신과 비슷한 사람이 아니라 공동의 목표를 위해 필요한 역량과 성정을 갖춘 사람을 고르게 합니다. 리더가 하기 쉬운 실수 중 하나는 자신과 유사한 사람과 함께 하는 것입니다. 익숙함에 가려 필요를 챙기지 못하는 것입니다.


둘째. 효과에 집중해야 합니다. 예전에 한 모임에서 시간관리에 대해 의제를 던진 적이 있습니다. 시간관리의 핵심은 더 중요한 것과 덜 중요한 것을 가리고 보다 중요한 것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목적에 부합하고 목표를 달성하는데 효과를 내는 요소에 중점을 두고 실행해야 합니다. 이것저것 하다가는 일을 한다는 그 자체에 만족감을 느낄수는 있겠지만 목표를 이루어낼 수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만족감이 아니라 실제로 일을 제대로 끝내는 것입니다.


셋째. 개방성을 가져야 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과 조직이 특유의 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심지어 스타트업이나 관련된 조직조차도 개방을 부르짖으면서 배타적이기까지 합니다. 현 시점에서 개방성은 매우 중요한 경쟁력입니다. 핵심역량 못지 않게 외부의 정보와 역량을 빠르게 흡수하여 민첩하게 대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는 연결로부터 나오고 연결은 개방적 분위기에서 나옵니다. 개인과 조직이 틀을 잡기 시작하면서 빠지기 쉬운 함정 중 하나는 고유의 프레임을 가지는 것입니다. 프레임의 밸런스를 잘 맞추지 못하면 배타성으로 이어집니다.


넷째. 동기부여에 능해야 합니다. 구성원들이 재능을 펼칠 수 있도록 장을 만들어줘야 합니다. 분위기를 만드는 것은 리더에게 아주 중요한 역량 중 하나입니다. 자신이 능력이 뛰어나도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의 범위는 한계가 있습니다. 리더가 염두에 두어야할 것은 구성원과 함께 성과를 낸다는 마인드입니다. 혼자 이룰 수 있는 성장의 폭은 생각보다 작습니다. 연구를 하거나 일을 하거나 비슷합니다. 이루고 나서 깨닫고 얻게 되는 것이 있습니다. 동기부여를 잘하게 되면 일의 순환주기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성장의 속도와도 관계되어 있습니다.


다섯째. 맥락을 잘 읽어내야 합니다. 서로 다른 영역에서 성장해온 구성원들의 경우 커뮤니케이션 오류가 발생하곤 합니다. 생각하는 방식이나 언어가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미 익숙한 팀이라면 상관없으나 초기의 팀을 만들어가는 리더라면 염두에 두어야 할 것입니다. 조율자의 역할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숨겨진 뜻을 파악하고 행동의 이유를 해석해낼 수 있어야 합니다. 맥락을 잘 읽어내는 능력입니다. 이것이 가능하다면 보다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집니다. 단단한 팀웍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source=www.cips.org>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