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지식을 연주하는 사람

기획의 의미와 역할에 대하여 본문

Ph.D Course/Business

기획의 의미와 역할에 대하여

지식 연주가 Knowledge Designer 2015.06.08 08:47

<기획의 의미와 역할에 대하여>


많은 이들이 기획을 업으로 하거나 기획을 꿈꾼다. 그들이 착각하는 것중의 하나가 아이디어를 내는 것만으로 기획의 역할은 다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기획은 아이디어만 놓고 빠지는 그런 성질의 것이 아니다. 구상하고 커뮤니케이션하고 보완하는 일련의 과정이 되어야 한다. 팀으로서의 합을 이끌어내고 역할을 나누어야함은 물론이다.


아이디어는 언제든 바뀔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문제해결을 위한 단초를 제공하는 맥락을 찾아내는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본다면 데이터 분석능력은 기획자에게 매우 필요한 역량이라고 볼 수 있다. 개발을 하는 직군의 구성원을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줄 뿐더러 아이디어를 좀 더 잘 설득해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앞서 말한 것처럼 툭 던지는 것은 기획이 아니다. 전략적인 청사진을 가지고 목표를 이뤄가는 과정의 브레인웍(Brain-Work)이 기획이다. 많은 사람들이 기획자를 자처하지만 실무에서 좋은 기획자를 찾는 것은 매우 힘들다. 필요로 하는 수준의 역량과 갖춰진 역량간의 격차가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경험의 수준도 무시할 수 없다.


아이디에이션은 쉽다. 중요한 것은 제대로 마무리해 효과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좋은 기획자가 되려면 데이터분석과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길러야 한다. 분석을 통해 맥락을 잘 파악해내야 할 뿐더러, 구성원들간의 의견과 이해관계를 잘 조율할 수 있어야 한다.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은 기본이다. 이것 또한 많이 간과되는 부분이다. 


기술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다. 무엇이든 혼자만의 역량으로 의미를 만들어내는 것은 쉽지 않다. 기획은 의미를 창출하는 작업이다. 의미를 만들어낸다는 것은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것과는 다른 일이다. 굉장히 복잡하고 지난할 수 있다. 한 사람의 전문성이 아니라 모여진 시너지로 결과를 만들어내야 한다. 입만 살아 아이디어만 던지고 불평만 하는 사람이 아니라. 처음부터 끝까지 잘 이끌어내는. 좋은 기획자가 필요하다. 의미를 찾지 못해 해결되지 않은 중요한 것들이 세상에는 아직 많다.


<source=http://thumbs.dreamstime.com>

0 Comments
댓글쓰기 폼